앱다운로드하기
[치매대응법 1-2 : 야간배회] 어젠 어머니가 집 밖으로 나가셔서 얼마나 놀랬는지 몰라..
2021-02-26

by 글로리장 / 엄마를 부탁해

​안녕하세요!

노인들의 행복한 삶을 응원하는 노인돌봄 엄마를 부탁해 입니다^^


혹시 이런 고민 하고 계시지 않나요?

 

'낮도 아니고! 새벽에 자꾸 돌아다니는 부모님 때문에 걱정이에요.'

'길을 잃진 않을까, 그럴 땐 힘도 더 세지시고, 말은 안 통하고..'

'가족들도 밤에 잠을 못 자니 너무 힘들어요.ㅜ_ㅜ'


​오늘은 이런 고민을 하고 계시는 가족들의 고민을 해결해 드리기 위해 야간배회와 대응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야간 배회란?"


​자꾸 돌아다니게 되는 배회는 많은 치매 환자가 겪는 증상입니다. 밥이나 새벽마다 잠에서 깨어 밖으로 나가시는 것도 배회이지만, 집 안에서도 잠 못 드시고 계속 왔다 갔다 하시는 것도 야간배회라고 합니다. 가족들도 부모님의 행동조절에 신경이 곤두서, 덩달아 수면을 취할 수 없게 되죠.

 

"왜 야간배회를 하시죠?"

누구보다 불안하고 초조한 것은 배회를 하는 당사자 일 것 입니다. 내가 왜 이러는지, 말로 표현 되지 않고 괴로워하며 초조한 마음에 가만히 있지 못하고 배회를 하게 되는 것인데요, 본인은 내가 어디에 가려고 하는지,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 모른 채 움직이게 됩니다. ㅜ_ㅜ

 

최근 기억이 사라지면서 불안감이 커지기 때문에 '과거에 살았던 곳' '어릴 적 추억의 장소'를 찾아가 불안감을 해소하려 하는 것이죠. 심리적으로 불안감이 커지면 배회 증상도 심해지게 됩니다.

 

"어떻게 해야 하죠?"

​1. 기다리지 말고 진료를 받아 봅니다. 


야간수면은 노인의 컨디션에 매우 중요하죠! 
너무 못 주무시면 힘든 상태가 반복되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숙면을 취하실 수 있도록 치료와 처방을 받아보실 수도 있습니다.

 

기족에 치매 진료를 받고 계신 노인이라면 정기적으로 진료를 받고 계실 텐데요. 배회 등 문제 행동이 생긴 상황에서 다음 정기진료까지 기간이 많이 남았다면, 기다리지 말고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고, 처방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새로 처방을 받았다면, 효과가 있는지 부작용은 없는지 잘 살펴봐야 합니다. 상황에 따라 평소 보다 진료 횟수를 늘려 전문의와 상의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수면제를 복용할 경우 혼돈, 의식 변화 등 섬망이 생길 가능성도 있고 이로 인해 낙상의 위험이 커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야간 배회로 약을 처방할 때는 전문의와의 신중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2. 강압적인 말은 금지! 천천히 부드럽게 말해주세요.

밤 중에 배회하는 부모님은 다시 젊은 시절로 돌아간 것처럼 힘도 세지고, 대화가 되지 않습니다. 부모님께 '아, 집으로 가자니까!' '지금이 몇 신 줄 알아!' 라고 소리치며 자극을 하는 것이 아니라 함께 걷다가 '엄마~ 이제 다리 아프니까 집에 가자' 라고 자연스럽게 집으로 유도하여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3. 낮에 충분한 활동을 도와주세요.


야간 배회 때문에 잠을 못 자서 낮에 수면을 취하게 되면, 다시 밤에 깨어서 배회를 하는 악순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낮에 집 주위를 산책하거나 활동을 만들고, 가까운 거리를 드라이브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주무시는 패턴을 일정하게 하여 밤에 수면을 취하게 도와드립니다.



4. 노인이 길을 잃을 경우에 대비하세요.

단계에 따른 조치가 필요합니다. 어르신을 가족이 24시간 돌보는 것은 현실 여건상 매우 어렵죠. 무엇보다 안전이 중요하므로 현관에 종 달기, 미리 이웃에게 환자의 상태에 관해 양해 구하기, 사전지문등록, 인식표 부착, 배회감지기 등을 활용해 실종에 대비 할 수 있는 안전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무시다가 밖에 나가시기까지 한다면, 다른 잠금장치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 [참고] 치매부모님 외출 시 대응방법!(실종방지)

 

5. 나라의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노인장기요양인정신청을 하고 요양 서비스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참고] 장기요양인정 신청 상담 

 

이렇게 배회에 대해 알아 봤습니다.

조금이나마 고민이 해결 되셨으면 합니다. ^^

 

관련 콘텐츠▼